본문 바로가기

English Story

[단어장 정리방법] 영어단어장만들기

1. 서론
영어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것은 단연 "어휘"일 것이다.
학년이 올라갈 수록 암기할 단어도 많고, 또 단어들도 비슷비슷하게 생겼고,
듣도보도 못한 어휘는 암기 자체가 불가능 할 지경이고..

유학, 어학연수 절대 가지말자 주의였던 나!
그래서 외국에서 공부한 학생들만큼 언어 실력을 갖추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했다.
토익(종로에 있는 파고다, YBM등 방학 동안에는 종로에서 살았다..), 회화학원은 물론, 통번역 전문 학원까지...(신동표 어학원)

그렇게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 나 만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 본론
  1) 어휘암기 방법
     쓰면서 외우는 것에 익숙치 않은 나였기에, 어휘를 보면 무조건 큰 소리로 읽었다. 머릿속에 뜻이 자연스레 떠오를때까지..
     그리고 테스트 삼아 노트에 스펠링을 적어 체크했다.
     시간과 분량을 정해놨다. (암기용)
     매일매일 누적으로 테스트를 했다. (어휘를 소래내여 읽어서 뜻이 바로 떠오르면 암기완료!)
     * 가끔 정말 안 외워지는 단어가 있다.
        그런 단어는 A4에 굵은 싸인펜으로 적어 화장대, 화장실 거울, 변기 맞은편 벽 등 무의식중에 그 단어들을 나에게 노출시키고자 했다. 
        자꾸보면 언젠가는 외워지겠지 하는 마음에.. (정말 효과 있다~! ^-^)


   2) 단어장 작성방법
       틀린횟수표시란 / 암기할 단어 / 공란 (유의어, 반의어 또는 암기 시 도움되는 여러 사항들 적기) / 뜻
       이렇게 칸을 나누어 정리를 했다.
       제일 중요한 칸은 바로 "공란"에 있다.
       그 공란을 통해 공부를 해서 나만의 메모를 넣어주면 된다. 
        연관성 있는 어휘들을 기재하거나, 그림을 그려 넣어도 좋고, 그 단어를 외울 수 있는 내용을 넣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암기가 된 어휘는 아에 줄로 쭉~ 그어서 속을 쉬원하게 하는 재미도 추가해줬다.





3. 결론
단어 암기법 또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소래내어 읽던, 쓰면서 외우던,
중요한 것은 짧은 시간내에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닐까 한다.
나 만의 단어장을 만들어서 그 단어장에 정성을 들였기에 자꾸 보고싶고, 또 보게되고 그렇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다.
이상 아띠천사의 단어장 정리 노하우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감사합니다 ^--^V


#영단어 #영단어 암기법 #단어장정리법 #영어단어외우는법 #영어단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