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니우스 이야기/국내

일본 대지진, 신정아 자서전 파문, 나는가수다 공정성 논란 등, 사회적 이슈가 면접질문으로 자주 거두


최근 업무능력뿐 아니라 위기관리 능력, 넓은 시야를 가진 인재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면접에서도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묻는 기업이 늘고 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25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핫이슈 면접질문’이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40.8%가 면접에서 핫이슈와 관련한 질문을 했거나 할 예정이었다. 이는 작년 하반기(32.9%)보다 7.9%p 증가한 수치이다.

핫이슈 질문의 주제로는 ‘일본 대지진 및 원전 방사능 누출 문제’(32.4%,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일본 대지진은 손실만 약 300조원 이상으로 자연재해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또, 일본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논란과 원자력발전소 폭발로 인한 2차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위기관리 능력 등과 관련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2위는 ▲ ‘구제역 확산 및 침출수 오염 문제’(25.5%)였다. 사상 초유의 구제역 사태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 상황’에 대한 반성과 향후 대안 등에 대한 질문이 예상된다.

▲ ‘롯데마트 ‘통큰’ vs 홈플러스 ‘착한’ 마케팅’(22.5%)이 3위로 대형마트들의 저가경쟁과 시장영향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이외에도 ▲ ‘무상급식 찬반 논란’(21.6%), ▲ ‘나는 가수다 공정성 논란’(19.6%), ▲ ‘전월세 대란’(13.7%), ▲ ‘신정아 자서전 파문’(12.7%), ▲ ‘일본 기부 행렬 속 독도 영유권 주장’(12.7%), ▲ ‘초과이익공유제 논란’(12.7%), ▲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문제’(11.8%), ▲ ‘MB 물가지수 급등’(11.8%) 등이 있었다.

면접에서 핫이슈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이유로는 ‘사회문제 관심 및 이해도를 알기 위해서’(32.4%)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논리력, 설득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25.5%), ‘지원자의 소신을 알기 위해서’(18.6%), ‘조직문화에 맞는지 알기 위해서’(11.8%), ‘문제 해결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서’(9.8%) 등의 순이었다.

한편, 인사담당자들은 핫이슈와 관련한 답을 모를 때는 ‘틀려도 지원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는 것’(49%)을 가장 좋게 생각하고 있었다. 계속해서 ‘아는 것까지만 말한다’(25.5%), ‘모르겠다고 솔직하게 말한다’(15.7%), ‘비슷한 다른 이슈를 예로 들어 말한다’(6.9%), ‘다른 지원자의 답변을 듣고 눈치껏 말한다’(2%)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