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소식/물/견과류/녹차/마늘/블루베리/토마토/현미/양파/발효음식)

지난달 천기누설에 나온 10대 건강식품에 대한 정보이다.

 

10. 소식

9. 물

8. 견과류

7. 녹차

6. 마늘

5. 블루베리

4. 토마토

3. 현미

2. 양파

1. 발효식품

 

아.. 소식이라..

뷔페를 너무나 사랑하는 아띠부부에겐.. 정말 힘든 조건인듯 하다..

소식의 조건은 저칼로리..

 

위의 10가지를 언급하면서 매번 강조한 것은 "노화방지, 항산화물질, 활성산소제거, 암예방" 등이었다.

몸에 좋은 항산화물질을 많이 섭취하고..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면 자연스레 노화방지가 되고..

좋은 성분들로 가득찬 몸은 면연력이 증진되니,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위의 10가지 중에서.. 평상시 잘 챙겨먹지 않는건...아무래도 견과류이다. ㅎㅎ

물론 소식은.. 제외다.. ㅡ.ㅡ

 

녹차는 업무중 자주 마시곤 하니까..

마늘은..요리할 때 빠지지 않고..

블루베리는 남편의 안구건조증때문에 종종 과일주스로 먹곤 한다

토마토는 울집 아침으로~

현미는 주는 아니지만.. 섞어서 늘 먹곤한다

양파는 말할것도 없고..

발효식품하면 고추장,된장,김치등..요구르트.. 요런거 좋아하니..

 

다만.. 견과류하면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을 말할텐데.. 으..이런거 정말 안좋아라 하는데..

토마토에 올리브오일 섞어서 매일 먹고 있는데.. 이로 대체가 가능한건지..갑자기 궁금해진다.

올리브오일에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65~80%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E, 토코페롤, 폴리페롤같은 항산화물질,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다고 하니..

또한 크레타섬의 장수 비결이라고 하는데..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해야 하지만..

견과류는 왜그리 싫은지...ㅠ.ㅠ

어떻게든 내 생활습관에 맞추고 싶은데..억지일런지.. 아님 의미있는 말인건지..

평상시 건강에 대한 소중함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잡다한 이런저런 정보들에 귀 기울이기 마련인 듯 하다.

 

아무튼 천기누설에서 지정한 10대 건강식품..

이도 중요하겠지만..

다른 전문의는 방송에서 시금치, 무, 당근(뿌리음식)등.. 다양하게 꼽고 있지 않은가..

이게 좋다고 한 가지만 고집하기 보다는..

평상시 선호하는 음식은.. 자주먹게되니.. 선호 안하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색상의 채소,과일을 섭취하려고 하는 노력!

생활속에 습과화된 운동!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한다.

 

 

호두에 대한 지식백과 내용이다 <출처>

호두에는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 전구체가 많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무기질 및 비타민 A와 B도 풍부하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그리고 트립토판과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가 작용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붙는 것을 막아주므로 호두는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호두는 양질의 지방이 풍부한 고칼로리 식품(100g당 654㎉)이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지방산은 리놀렌산(linolenic acid)과 올레산이며, 단백질은 글루테린이 많고 아미노산은 트립토판, 라이신이 많아서 우수하다. 무기질은 인,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으며, 비타민은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견과류(堅果類)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이다. 호두, 잣,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식품이다.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대부분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다. 이에 미국식품의약국(FDA)은 2003년 호두, 아몬드 제품에 '심장병 예방을 돕는다'는 문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최고의 견과류로 꼽히는 호두(walnut)는 사람이 발견한 나무 열매 중 가장 오래되어 기원전 7000년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산지는 유럽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생산되지만 전 세계 호두의 66%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공급한다.
호두는 8월 말∼10월에 수확된다. 한편 8월 중순부터 수확하는 아몬드(almond)도 미국 캘리포니아가 전 세계 수요의 75%를 공급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견과류 [堅果類] (파워푸드 슈퍼푸드, 2010.12.11, 푸른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