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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우스 이야기/국내

영화, 반가운 살인자 - 유오성의 인기?



배우 유오성이 성공적으로 스크린에 귀환했다.

크게 두 가지 요소로 평가할 수 있다.

첫째, 흥행성적이다. <반가운 살인자>는 19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맥스무비 예매순위 3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 주말 박스오피스에서도 3위를 유지했다. 현장과 예매에서 주요 신작들을 제치고 모두 3위를 유지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유오성은 지난 8일 개봉한 <반가운 살인자>를 통해 지난 18일까지 전국에서 약 42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맥스무비 김형호 실장은 “관객 42만명이면 유오성의 ‘명성’과 단순 비교하면 큰 수치가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수익분기점을 감안하면 유오성의 티켓파워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흥행여부를 절대 관객수로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수익분기점을 기준으로 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관객 300만 명을 동원해도 사실상 흥행실패인 경우도 있고, 관객 70만 명을 동원해도 흥행성공으로 볼 수도 있다. 제작비 차이 때문이다. 그런 관점에서 <반가운 살인자>의 순 제작비는 10억원 안팎으로 제작비 대비 개봉 2주차 성적으로는 상당히 좋은 성적이다. 특히 전통적인 극장가의 비수기인 3, 4월에 거둔 흥행 치고는 눈에 띄는 결과이다.

둘째, 관객 반응이다. 유오성의 작품 중에서 처음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관객 평점이 더 높다. 맥스무비에서 관람이 확인된 실제관객들의 평점만을 집계한 결과, 전 연령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다. 항목별에서도 ‘배우’에 대한 평점이 가장 높다.

맥스무비 김형호 실장은 “남성성 강한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여성평점이 높다는 것은, 앞으로 4주차 이상 흥행이 지속된다는 징후”라고 분석했다.

여성평점이 높은 점을 유오성의 성공적인 스크린 귀환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유오성이 관객들에게 기존과 다른 캐릭터도 통한다는 것이 입증되기 때문이다. 그 동안 유오성은 <친구>, <챔피언> 등 선이 굵은 액션 영화로 남성 관객들의 지지를 얻어 왔다. <반가운 살인자> 역시도 ‘살인자’라는 소재이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반가운 살인자>가 여성 관객이 남성 관객보다 더 호평한다. 그만큼 유오성의 ‘백수 가장’의 캐릭터가 여성관객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풀이된다.

티켓파워를 가진 스크린 스타의 복귀가 반갑다.